HOME시작페이지로즐겨찾기추가
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
 > 연구/자문위원
홈 > 연구소소개 > 연구/자문위원
Member 전국국어과창의적사고력연구소에 도움을 주는 연구/자문위원을 소개합니다.

사진 성명 직위
김창환 교육학박사
경력 및 저서
  • 경력
  • - 2015 개정 국정도서국어편찬위원회 연구위원(2015-2018)
  • - 1종 도서 제5차 교육과정 국어과 교과서 지도서 집필위원(한국교육개발원,1987-1988)
  • - 국어과 언어적 사고력 정책과제 연구(1987-1988)
  • - 국어과 사고력 정책과제 팀장(1989-1994)
  • - 제5차 교육과정 심의위원(초등학교 소위원회, 교육부 1991-1993)
  • - 제6차 1종도서 국어과 연구 집필, 심의위원(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1993-1995)
  • - 제7차 1종도서 국어과 집필위원(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7-1998)
  • - 개정교육과정 초등학교 1-2학년 국어교과용도서,국어교사용 지도서 국정도서편찬위원회 연구위원(2007)
  • - 창의마당 말글놀이 인정도서 집필위원(2009)
  • - 전국국어과 창의적 사고력 교육연구회 회장(2004-2015)
  • - 전국국어과 창의적 사고력 교육연구소 소장(2011-현재)
  • - 서울교대. 한국교원대 국정도서 국어편찬위원회 연구위원(2011-2013)
  • - 전국국어과창의적사고력연구회장(2004-현재)
  •  
  • 저서
  • - 예비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 - 창의마당말글놀이
  • - 교과별 수업모형 적용의 실제
  • - 호기심 유발 적용 발전 지도
  • - 국어과 수업기술
  • - 사고력 신장을 위한 초등학교 국어과 교수ㆍ학습 방법 탐색
  • - 국어과 수업의 혁신
  • -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수업모형적용의 실제
  • - 사고력 신장을 위한 초등학교 평가 방법
  • - 수준별 쓰기 신장 자료
  • - 제7차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수업유형
  • - 학습동기유발
  • - 기본학습 훈련과 수업기술
  • - 창의성 수업의 길라잡이
  • - 예화독서활동을 통한 인성클리닉
  • - 재미있는 글쓰기 전략
  • - 변화에 대응하는 창의적 사고적 교육
  • - 실용글쓰기 실전 모의고사
  •  
  • 연구논문
  • - 취학전유아표준화언어능력검사도구개발연구
  • - 문학교육에서 가치 인식력 세련방안
  • - 언어적 사고방법 프로그램 개발 적용이 언어 이해 표현 기능 신장에 미치는 영향
  • - 언어 창의성의 개념적 고찰
  • - 언어적 창의성 프로그램이 언어능력, 인지ㆍ정의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 - 언어적 창의성의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 - 언어능력 검사 도구 개발 연구
  • - 취학전유아표준화 언어능력 검사 도구 개발 연구
  •  
  • 논단
  • - 실용글쓰기란 무엇인가?
  • -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 겨울 방학을 이용한 기초학습능력 배양의 신장 방안
  • - 언어사용 기능 신장
  • - 국어과에서 사고훈련을 통한 언어표현기능신장
  • - 국어과 평가는 이렇게 합니다.
  • - 읽기 안내서 활용의 학습지도
  • - 읽기 학습의 보조자료 활용을 통한 지도
  • - 그림보고 글쓰기 전의 말하기 지도
  • - 학생 스스로 낱말을 학습해 가는 방향 지도
  • -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기 지도:기억력, 이해력, 사고력 기르기
  • - 국어 교과서 이렇게 활용한다.
  • - 국민학교 국어과 쓰기 학습 지도
  • - 교과교육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교육의 실제
  • - 창의적 사고력 신장 수업 개선 및 장학의 지향점
  • -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비한 초등교육의 본질과 방법
  • - 언어 창의성 교육관점과 프로그램 개발 방향 탐색
  • - 국어적 창의력 신장을 위한 언어능력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 - 백워드(Back-Ward) 설계를 적용한 창조적 재해석 수준의 교수 설계
  • - 국어 백워드 재구성 설계와 프로젝트 학습 연동 적용


사진 성명 직위
노명완 전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과 교수
경력 및 저서
  • 경력
  • - 서울 한강중학교 교사 (국어)
  • -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교육심리학과 통계연구실 조교
  • -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교육심리학과 교육과정연구실 조교
  • - 한국교육개발원 국어교육연구실 실장
  • -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학과 교수
  • -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
  • - (현)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
  • - 한국어교육학회 회장
  • - 한국독서학회 부회장
  • - (현) 대학작문학회 회장
  •  
  • 저서
  • - 국어과교육
  • - 국어 교육론
  • - 국어교육과 사고력 신장
  • - 창조적 지식기반 사회의 국어과 교육
  • - 국어과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안 탐색
  •  
  • 연구
  • - 독서와 독서교육 전공
  • - 국어교육, 독서, 작문, 언어심리학, 교재연구 및 개발 등에 관심
  • - 국어교육론 외 저서 및 논문 다수
  •  
  • 논단
  • - 국어과 교육에서의 평가
  • - 초기 독서에서의 교수방법이 독서 전략 형성에 미치는 효과
  • - 독서 개념의 현대적 조명
  • - 국어과 교육과 사고, 사고력 교육의 평가
  • - 문식성의 개념 발달, 그리고 사회적 요구에 관한 요구
  • - 수준별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과서 내용 구성 방안


사진 성명 직위
박영목 전 홍익대학교 교수
경력 및 저서
  • 저서
  • - The Influence of the Task upon Writing Performance (Tower Press, 1988)
  • - 국어과교육론 (공저, 갑을출판사, 1989)
  • -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공저, 교학사, 1995)
  • - 국어교육학원론 (공저, 교학사, 1996)
  • - 국어이해론 (법인문화사, 1996)
  • - 고등학교 작문 교과서 (한샘, 1996), 고등학교 독서 교과서 (교학사, 1996)
  • - 국어과 교수학습론 (공저, 교학사, 2001)
  • - 고등학교 작문 교과서 (공저, 교학사, 2003), 고등학교 독서 교과서 (공저, 교학사, 2003)
  • - 국어교육론 1, 2, 3 권 (한국어교육학회 창립 50주년 기념) (3인 공동 편저, 한국문화사, 2005)
  • - 문식성교육연구 (2인 공동 편저, 한국문화사, 2008)
  • - 작문교육론 (도서출판 역락, 2008)
  • - 독서교육론 (도서출판 박이정, 2008)
  • -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와 '생활국어' 교과서 (공저, 천재교육, 2009)
  • -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공저, 천재교육, 2010)
  • -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연구 (도서출판 박이정, 2011)
  • -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Ⅰ, Ⅱ' 및 ‘화법과 작문 Ⅰ, Ⅱ' 교과서 (공저, 2011, 천재교육)
  • -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국어 교육 평가체제 연구
  •  
  • 논단
  • - 국어과 쓰기 영역 사고력 신장 방법
  • - 국어과 언어적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개방 방향(쓰기)
  • - 쓰기에서 언어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방안
  • - 국어과 읽기 영역에서 창의성 신장 교육의 내용과 방법
  • -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국어과 쓰기 지도 프로그램 개발 방향


사진 성명 직위
준비중 이인제 前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석연구원
경력 및 저서
  • 논단
  • - 창의력 신장을 돕는 읽기 교육
  • - 국어과 언어적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방향(말하기ㆍ듣기)
  • - 사고력 신장을 돕는 프로그램 개발 방향
  • - 국어과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방향과 과제


사진 성명 직위
이경화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경력 및 저서
  • 경력
  • -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개발 기획 위원 [2009-2011]
  • -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개발 연구 위원 [2009-2011]
  • -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 심의 위원 [2009]
  • -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 심의 위원 [2010]
  • - 국가수준 국어 학업성취도 검토 위원 [2010]
  • -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교과서 심의 위원 [2011]
  • - 2009 개정 초등학교 교과서 개발위원
  • - 2015 개정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편찬위원장
  •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회장
  • - 청람어문교육학회 회장
  •  
  • 저서
  • - 이경화 외(2008), 국어교육의 이해: 국어교육의 미래를 모색하는 열여섯 가지 이야기, 사회평론
  • - 이경화 외(2006), 교과독서와 세상 읽기, 박이정
  • - 이경화(2006), 읽기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 - 언어능력 검사 도구 개발 연구
  • - 국어과 창의성 신장 방안
  • - 국어과 교수ㆍ학습 방법
  • - 초등 국어과 교수ㆍ학습 방법
  • - 쓰기 수업 방법
  •  
  • 논단
  • - 창의력 신장을 돕는 읽기 교육
  • - 국어과 언어적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방향(말하기ㆍ듣기)
  • - 사고력 신장을 돕는 프로그램 개발 방향
  • - 국어과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방향과 과제
  • - 교육과정과 연계한 초.중학교 독서 논술교육 활성화 방안
  • - 문해능력 증진을 위한 한글교육 운영 방안


사진 성명 직위
준비중 한명숙 공주교육대학교 교수
경력 및 저서
  • 경력
  • - 2007 개정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개발위원
  • - 2009 개정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개발위원
  • - 2015 개정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편찬위원
  •  
  • 저서
  • - 이야기 문학교육론
  • - 말하기듣기 수업방법
  • - 국어과 창의성 신장방안 연구
  • - 창의적 사고를 수용한 초등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 방안
  • - 수준별 학습을 위한 초등 국어과 재구성 방안
  • - 창의적인 국어 수업을 위한 교과서 재구성 방안
  •  
  • 논단
  • - 국어과 창의적 사고력 신장 방안
  • - 협동적 사고와 국어과 창의성
  • - 문학 기반 언어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 방안
  • - 수준별 국어과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 방향
  • - 국어적 창의력 신장을 위한 언어능력 프로그램 개발 방향


사진 성명 직위
최경희 전주교육대학교 교수
경력 및 저서
  • 경력
  • - 1998~2001 초등학교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집필위원
  • - 2004~현재 한국국어교육학회 편집위원
  • - 2007~2008 일본 동경쥰신여자대학 연구교수
  • - 2007~2010 한국교원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국어과 연구위원,집필위원(국어과)
  • - 2010. 1 초등학교 창의 말글놀이(1-6학년), 연구위원
  •  
  • 연구실적
  • - 2011. 6. 대학생들의 독서경향 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2집 1호, 전주교육대학교초등교육연구원
  • - 2010. 6. 초등국어교과서에 나타나는 어린이상 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1집 1호, 전주교육대학교초등교육연구원
  • - 2009.12 초등학교에서의 전통적인 언어문화-교육,초등교육연구 제20집 2호, 전주교육대학교초등교육연구원
  • - 2009.11. 제4회 동아시아 교사양성 국제심포지엄 학술발표 -교사의 계속교육을 둘러싼 현대적 과제
  • - 2008.12.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설명문 읽기 지도 방법, 새국어교육 제80호, 한국국어교육학회
  • - 2006.6, 독서요법을 통한 아동의 인성지도 방안, 청람어문교육 제33집, 청람어문교육학회
  • - 2006.8, 초등학교 쓰기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새국어교육 제73호, 한국국어교육학회
  • - 2005.8. 문학독서를 통한 인성지도, 새국어교육 제70호, 한국국어교육학회
  • - 2005.3. 초등 국어과 교수ㆍ학습, 11인 공저, 박이정
  • - 2004.12. 국어과 창의성 신장 방안, 9인 공저, 박이정
  • - 2004.8. 문학경험이 아동의 가치형성에 미치는 영향, 문학교육학 제14호, 한국문학교육학회
  • - 2004.7. 동화교육 소고, 조선-한국언어문학 국제학술회의 논문 발표, 중국연변대학교
  •  
  • 저서
  • - 사고력 신장을 위한 작문 지도, 쓰기 수업 방법
  • - 언어능력 검사 도구 개발 연구
  • - 초등국어과 교수ㆍ학습 방법
  • - 쓰기 수업 방법
  •  
  • 논단
  • - 창의력 신장을 돕는 읽기 교육
  • - 국어과 언어적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방향(말하기ㆍ듣기)
  • - 사고력 신장을 돕는 프로그램 개발 방향
  • - 국어과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방향과 과제


사진 성명 직위
이창근 전주교육대학교 교수
경력 및 저서
  • 경력
  • -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집필위원
  • - 2011 개정 국어과 교과서 집필위원
  • - 2015 개정 국어과 교과서 집필위원
  •  
  • 저서
  • - 한글 깨치기 비법(2008), 도서출판 박이정. 공저
  • -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개발과정과 전망(2011), (주)미래엔, 공저
  • - 언어능력 검사 도구 개발 연구
  •  
  • 논문
  • - 초등학교 문법 교육 연구 외 다수
  •  
  • 논단
  • - 국어적 창의력 신장을 위한 언어능력 프로그램 개발 방향


사진 성명 직위
권순희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경력 및 저서
  • 저서
  • -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생활실태와 교사ㆍ학생의 수용성 연구 [2007년도 도서출판 한학문화]
  • - 발표와 연설의 핵심 기법 [2008년도 박이정]
  • - 한국어문법교육 [2008년도 태학사]
  • - 인간과 잣대-국어과 평가의 새로운 탐색 [2009년도 도서출판 역락]
  • - 언어ㆍ문학영재교육의 가능성 탐구 [2010년도 한우리북스]
  • -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2010년도 교육과학사]
  • - 한국어 어휘 교육 [2010년도 태학사]
  • - 한국어 문법 교육
  • - 인간과 잣대-국어과 평가의 새로운 지평
  • - 한국어 어휘 교육
  • - 초등학생의 인성교육을 위한 말하기.듣기 교육 방안
  • - 내용 분석과 재구성을 통한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운용 방안
  • - 이중언어교육의 필요성과 정책 제안
  • - 초등학생 글쓰기에 나타난 언어발달 양상
  • - 대인 화법의 교수 방안 탐색
  •  
  • 논문
  • - 새터민 면담을 통한 남북한 화법 차이 고찰 [국어교육학 연구 28집 (2007)]
  • - 초등학생의 인성교육을 위한 말하기ㆍ듣기 교육 방안
       - 적극적 초등학생과 소극적 초등학생의 토론 대화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 34집(2007)]
  • - 다문화 가정 자녀의 상담 지도 사례 [국어교육학연구 29(2007)]
  • - 내용 분석과 재구성을 통한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운용 방안 [한국초등국어교육 36집(2008)]
  • -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업수행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18권2호(2008)]
  • - 다문화시대를 대비한 다문화 교육의 방향 [국어교육126(2008)]
  • - 표어의 긍정ㆍ부정적 표현을 통한 표현 교육 방향 [국어교육학연구32(2008)]
  • - 다문화 문식성 제고를 위한 읽기 텍스트 구성 방안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33(2008)]
  • - 부모 참여 국어 교육 [우리말교육현장연구2(2)(2008년)]
  • - 언어ㆍ문학 영재교육의 방향 모색을 위한 외국 사례 비교 [국어교육 128(2009)]
  • - 학술집담회Ⅰ “다문화 가정의 언어 문화 교육” [이중언어학 39호]
  • - 이중언어교육의 필요성과 정책 제안 [국어교육학연구34(2009)]
  • - 초등학생 글쓰기에 나타난 언어발달양상 [한국초등국어교육39(2009)]
  • -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국어 사용 실태 [국어교육학연구 36집(2009)]
  • - 대인 화법의 교수ㆍ학습 방법 모색 [화법연구16(2010)]
  • - 한국어 어휘 교육을 위한 어휘 제시 방법 [한인교육연구 27권(2010)]
  • - 다문화시대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자료 [국어교육학연구 38(2010)]
  • - 콩쥐팥쥐류 동화의 문화 맥락 탐구학습과 다문화 이해 교육 [국어교육연구 48집(2011)]
  • - 호주 다문화 사회에서의 영어교육 정책 [국어교육학연구40집(2011)]


사진 성명 직위
이명진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경력 및 저서
  • 경력
  • - 교육심리 전공
  • - 고려대학교 두뇌동기연구소 연구교수
  • - 고려대학교 세계수준연구중심대학 프로젝트 연구교수
  • - Davidson Trahaire. 해외 상주 심리검사자
  • - 인지학습연구소,디지털 라이프 팀 연구원
  • - 자기조절 연구의 현황과 과제(교육문제연구)
  • - 단어간의 유사성과 복잡성 및 인지욕구의 개인차가 개념적 비유의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한국교육심리)
  • - 학습재료의 유형과 제시 양식 및 목표 지향성이 흥미에미치는 효과(교육심리연구)
  •  
  • 저서
  • - 언어능력 검사 도구 개발 연구


사진 성명 직위
손충기 원광대학교 교수
前 원광대학교 대학원장
경력 및 저서
  • 경력
  • - 한국행동과학연구소 검사개발 연구부장
  • - 중.고등학교 교육과정 심의위원
  • - 한국교육과정학회 연구윤리위원장
    •  
    • 저서
    • - 교육학개론(공저)
    •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 교육과정
    • - 교육연구방법론
    • - 교육통계분석방법(SPSS)
    • - 교사론(공저)
    •  
    • 논문
    • - 교사의 수업행동 진단척도 개발과 그 타당화 연구(박사학위 논문)
    • - Students' Evaluatings of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 Research Findings, Problems, and Recommendations gor
         Future Research. Korean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7, No.2. 1995. 223-256.
    • - 대학 교수 수업에 대한 학생평가의 타당성 연구. <고등교육연구>. 한국고등교육연구회. 제9권제1호. 1997. 11. 147-172.
    • - 선(명상)이 대학생의 성격, 불안, 자아실현감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한국 학술진흥재단)
    • - 중등학교 교사의 수업에 대한 학생평가의 타당성 연구.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제11권, 제2호. 69-90


사진 성명 직위
유평수 前 전주대학교 사대학장
전주대학교 교수
교육종합연구소장
경력 및 저서
  • 저서
  • - 교육학 개론
  • - 교육행정 및 경영
  • -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 - 교사교육론
  •  
  • 논문
  • - 중학생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청소년학연구』, 12권 2호, 2005, pp. 51-76
  • - 자율장학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도 분석 연구,『교육종합연구』, 3권 2호, 2006, pp. 47-80
  • - 문선향, 고등학생 임파워먼트 측정도구 개발 연구,『교육종합연구』, 5권 2호, 2007, pp. 25-55
  • - 고등학생의 임파워먼트 수준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분석,『청소년학연구』, 15권 1호, 2008, pp. 171-196
  • - 전문계 고등학생의 임파워먼트 향상 프로그램 효과 분석,『청소년학연구』, 15권 7호, 2008, pp.1-21
  • - 중등학생 약물남용의 동기와 대처방안 연구,『인문과학연구』, 13집, 2008, pp.113-139
  • - 이경한, 교육대학생 동아리 자치 활동 만족도 분석 연구,『교육종합연구』, 7권 1호, 2009, pp.1-24
  • - 중학생의 학교폭력과 인터넷 중독 수준이 휴대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중학생의 학교폭력과 인터넷
       중독 수준이 휴대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교육종합연구』, 7권 3호, 2009, pp. 119-136
  • - 중학생의 학교성적 및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양식과 휴대폰 중독과의 관계 연구 중학생의 학교성적 및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양식과 휴대폰 중독과의 관계 연구, 『청소년학연구』, 17권 1호, 2010. pp. 33-51
  • - 고등학교 청소년의 친구관계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탐색과 효과 분석 고등학교 청소년의 친구관계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탐색과 효과 분석 『미래청소년학회지』, 7권 1호, 2010, pp.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