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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고학년 언어검사
  • 듣기ㆍ읽기ㆍ쓰기ㆍ말하기
  • 창의적ㆍ사고력
검사지를 받으면 학교, 학년, 반, 번호, 이름, 성별을 정확하게 써 넣으세요. 지시가 있을 때까지 검사지를 펼치지 말고 기다리세요. 주의사항을 듣고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문제를 푸세요. 정확한 문제 풀이와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정숙을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을 쓸 때에는 문제를 잘 읽고 정답이라고 생각되면 해답이나 번호를 쓰세요. 서술형, 객관식 문항이 섞여 있으므로 문장이나 단어를 검사지에 직접 쓰세요. 빠진 문항이 있는지 확인한 후 검사를 마치도록 하세요.
  • 검사의 특징
  • 1. 언어적 창의성과 언어적 사고력 영역으로 되어 있다.
  • 2. 초등학교 고학년용은 4.5.6학년 수준
  • 3. 언어 창의성과 언어 사고력 구인 선정(구성개념)하위 요소별로 되어 있다.
  • 4. 언어창의성과 언어 사고력 문항은 서술형으로 진술한다.
  • 5. 영역별 문항 난이도가 적정하다.
  • 6. 구인선정(구성개념)이 학년 수준에 맞게 적절하여 타당도 높은 결과를 얻는다.
  • 7. 방대하고 치밀한 언어 창의성, 언어사고력 표준화 작업을 통해 신뢰도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구인 선정의 하위 요소(구성개념)
  • - 언어 창의성: 독창성, 융통성, 유창성, 정교성, 상상력
  • - 언어 사고력: 이해(분석적 사고),이해(비판적 사고), 이해(평가적 사고), 이해 (감상적 사고), 표현(논리적 사고), 표현(창의적 사고)
  • 기대효과 및 활용
  • - 언어 영역에서 상대적 위치(전국규준)를 개인별, 학급별, 학년별, 학교별로 파악
  • - 학년 수준에서 언어창의성과 언어사고력 언어지수(Language Quotient)파악
  • - 언어 영역별 개개 학생의 높은 하위요소와 낮은 하위 요소 구분 활용
  • - 일반 학생의 언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
  • - 언어 영재 판별을 위한 측정도구로 활용
  • - 언어(국어)영역이 조기 졸업 및 조기 진학대상자 판별도구로 활용
  • - 학위논문(학ㆍ석ㆍ박사), 연구학교(연구ㆍ실험ㆍ시범),교과연구회, 국어창의성 연구회, 국어사고력연구회, 언어 측정
      도구로 활용
  • - 학교의 지역적 특성을 살리는 언어 창의성, 사고력 연구 측정 도구 활용
  • - 언어 수준 판별에 따라 개별 처방 지도 강구
  • - 기초학력 Zero화 운동


<초등학교 언어 검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