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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최초로 개발한 취학전 유아 표준화 언어 검사 도구
  • 언어
  • - 유치원 교육과정 기반 형태의 취학전 유아의 언어(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언어잠재력(언어 사고력, 언어 창의성),
      언어 종합, 언어지능지수(Language Quotient) 수준을 파악함으로써 의사소통 및 언어를 판별 측정하는 검사
  • 언어
  • - 취학전 유아 언어(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파악
  • - 취학전 유아 언어잠재력(언어 사고력, 언어 창의성)파악
  • - 언어종합능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언어, 언어 사고력, 언어 창의성, 언어 잠재력)파악. 1종 2질(답안 카드 활용)
  • 언어
  • - 언어 16분(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 - 언어잠재력 16분(언어 사고력, 언어 창의성)
  • 언어
  • - 취학전 유아 언어 검사 시행 요강에 따라 종이 기반 검사(PBT),컴퓨터 기반 검사(CBT), 실시 유의사항, 검사방법, 정답지
      작성 방법 등에 의해 시행함
  • 언어
  • - 검사 후 1주일 이내 통보(E-mail 등), 전산화 프로그램 활용,
  • - 개인별: 평어와 언어지수 제시, 영역별 점수, 하위영역별 언어, 종합 언어, 언어 영역별 하위 개념 평가 및 도움말
      제시 등
  • 취학전 유아 표준화 언어 검사 도구 특성
  • - 유아의 흥미와 수준에 적합한 검사 방법 적용
  • - 유아의 언어능력과 언어수준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결과의 검사
  • - 현장에서 손쉽게 활용하는 언어 검사 결과로 유아 개개인의 상대적 위치 파악
  • - 유아 언어 면담이나 의사소통 시 근거 자료로 구체적 정보를 정확히 제공 언어창의성), 언어 종합 수준, 언어지능지수
      LQ(language Quotient)의 판별과 언어능력에 따른 길잡이 제공
  • - 유아 교육의 특성화, 차별화 접근 가능
  • 취학전 유아 표준화 언어 검사의 종류 및 구성
  • 검사종류 검사내용 검사시간 검사비
    : 1부
    문항수 문항구성 검사방법
    취학전
    유아 언어
    검사지

    취학전
    유아 언어
    잠재력
    검사지
    (유아
    만 3,4,5세)

    2종 검사 후
    언어 종합
    판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언어
    16분

    시간 부족 시
    3분 정도
    추가 시간 줌

    6,000원 듣기 3
    말하기 3
    읽기 2
    쓰기 2

    총 10문항
    유아에게 친숙한
    흥미유발, 놀이, 관심,
    탐구력 중심의 삽화 그림
    위주의 색도가 다양한
    4지 선다형 문항
    문제, 보기문항까지
    두 번 읽어 준다.

      가 있는 문항은
    검사실시자가
    문제 및 보기를
    읽어준다,

      가 있는 문항은
    검사대상자가
    직접 읽도록 한다.
    한 번 읽어 주었는데
    문제를 풀면 다음으로
    넘어간다.

    검사대상자는 답안을
    직접 손으로 가리키며
    대답한다.
    언어 창의성
    언어 사고력
    언어 잠재력
    16분

    시간 부족 시
    3분 정도
    추가 시간 줌

    6,000원 창의력 5
    사고력 5

    총 10문항
    유아에게 친숙한
    흥미유발, 놀이, 관심,
    사고력, 창의성 중심의
    삽화 그림 위주의
    색도가 다양한
    4지 선다형 문항
  • 저작권등록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