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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 창의마당말글놀이 > 창의마당말글놀이 이해해설서
  • 1. 우리 말글과 창의성 기르기
  • 우리 말ㆍ글은 의사소통 수단으로써 생각과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조직적인 체계를 가지며, 사고를 전제로 한 인지과정으로 다양한 사고활동과 창의적 활동을 필요로 하는 무한성, 개방성, 생산성, 창조성을 가진다. 창의마당 말글놀이 활동은 본질적으로 창의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활동을 통해 높은 수준의 창의성을 길러 줄 수 있으며 반대로 높은 수준의 창의성이 있어야만 언어활동이 가능합니다. 창의성은 고등한 수준의 사고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새롭고 유용한 산출물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며 학습은 창의성과 연관된 기술을 필요로 하므로 창의적인 사고력과 다양한 문제 해결지도 방법에 접근한 것입니다.
  • 2. 창의마당 말글놀이 프로그램 개발의 배경
  • 창의마당 말글놀이의 배경은 기존의 일반적 의미의 창의성 개념에 근거를 두고 한편으로는 국어 교육 맥락의 특수적인 부분과 관련되며,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국어 이해와 표현 상황에서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새롭거나 독창적인 산물을 만들어가는 동시에 적절성과 유용성을 갖추어 가는 정신적 과정입니다. 창의마당 말글놀이는 사실적 사고, 논리적 사고, 추론적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 3. 창의마당 말글놀이에서 언어능력, 언어창의성, 언어지능과의 관계
  • 창의마당 말글놀이는 언어 이해기능인 듣기, 읽기 영역과 표현 기능인 말하기, 쓰기 영역에서 언어적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습니다. 글이나 말을 통해 다른 사람이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능력이 우수하도록 언어적 지능, 언어적 창의성이 높일 수 있다. 그러기에 창의마당 말글놀이의 교육은 언어지능을 기르는 것입니다. 지능의 개발은 자연적으로 접하게 되는 환경에 노출되게 했을 때 보다 안내해서 제공한 계획적인 경험이나 창의적인 연출 경험을 가지거나, 지적 기능 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존재해 있는 지식의 확산 표현으로 가능하다고 하였다. 창의마당 말글놀이는 프로그램을 통해 가르칠 수 있고 학생들이 실제 창의가 요구되는 활동에 참여하여 연습해 봄으로써 지적발달과 창의성이 상당이 변화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4. 창의마당 말글놀이 구성 요소
  • 창의마당 말글놀이는 창의성의 구성 요소를 다원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에서 세부적인 요소를 첫째, 과제(task)요인, 둘째, 개인(person)요인, 셋째, 산출(product)요인, 넷째, 환경(environment)요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 1) 과제(task)요인은 창의마당 말글놀이는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의 내용을 창의성관련 지식과 기법 중에서 확산적 사고 기법 및 수렴적 사고 기법 및 특수적 지식인 국어 방법적 지식을 적용하였다. 창의성 관련 지식과 기법 중 확산적 사고 기법이나 수렴적사고 기법은 모두 정치, 경제, 기업, 국방에서 적용되고 있는데 이것을 교육에 끌어 들여 활용하는 기법이다. 주로 확산적 기법으로 자유연상법으로 브레인스토밍이나 브레인라이팅, 강제연상법으로 체크리스트, SCAMPER,속성열거법,형태학적분석방법,강제결합법,유차발상법으로 시네틱스,NM법, 등이며 수렴적 기법으로는 하이라이팅 기법, 역브레인스토밍,PMI,평가행렬법, 쌍비교분석법 등이 있습니다. 창의성 관련 특수적 지식인 국어방법적 지식으로는 미리보기, 사진속으로 예측안내하기,의미구조도그리기,질문하기,앙케이트,생각그물,상호텍스트전략.KWL,가능한 문장만들기,닿소리표그리기,글구조전략,LEAD어휘학습,경계어휘전략,어휘예상하기,단어분류하기,실마리낱말로 유추하기,낱말접사만들기,의미구조도그리기,개념정의지도그리기,의미자질분석하기,단어의나무,밴다이어그램,A-QU-A,RAFT,대립척도표, 손그리기활동, 질문의 답은 어디에, 자석요약하기,중심생각수레바퀴,피라미드다이어그램,빈 칸메우기, 이야기지도그리기,요약하기, 의미지도그리기, 오류찾기, 정교한 질문, 대조표,SQ3R, 역사의 기억주머니, 그림사고, 귀납 연형, 병진, 구조 등의 도표 활용하기 등 100 여가지가 있는데 이는 국어, 언어 본질 측면에서 방법적으로 활용하는 기법이나 방법이다. 창의마당 말글놀이 제목은 모두 이러한 기법을 적용한 것입니다. 이러한 기법이나 방법을 원어로 제시하면 초등학교 학생들에게는 어렵기 때문에 원어를 순 우리말로 고쳐 써서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하였습니다.
  • 2)개인(person)요인은 말글놀이는 창의성을 구성하는 개인요인은 이를 활용하였을 때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인지적 요인으로 유창성, 융통성,독창성, 상상력, 정교성을 기대하고, 성향으로는 독자성, 자발성, 호기심, 민감성, 집착성을 기대하였습니다.
  • 3)산출(product)요인은 창의마당 말글놀이를 활용하여 최종적인 결과물 자체뿐만 아니라 그것을 만들어 내기까지의 과정을 기대하였다. 이 마당을 활용함으로써 이해, 표현기능에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에서 그 능력이 말이나 글로 나타나게 하는 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 4)환경(environment)요인은 창의마당 말글놀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데 물리적환경과 심리적 환경제공, 표현활동의 자유스러움, 다양한 자료의 비치, 언어 이해 표현과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열린 학습 등을 기대합니다.
  • 5. 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이 쓰기지도 방법
  • 창의마당 말글놀이를 활용할 때 기대하는 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은 과정 중심 접근으로 과정별 쓰기 지도 방법을 적용하여 계획하기지도-내용생성하기지도-내용조직하기지도-표현하기지도-수정하기지도-조정하기지도과정을 기대하였습니다.
  • 6. 창의마당 말글놀이의 차례를 5단계로 분류한 까닭
  • 본 창의마당말글놀이 프로그램이 국어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교과서를 지도하는 데 언어 창의성을 기를 수 있고, 재량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 학년에 한 권으로 되었으며 1학년에서 6학년까지 6권입니다. 쪽수는 권당 100-150 쪽입니다. 프로그램의 차례도 창의성의 확산적사고와 수렴적사고 기법, 국어특수 방법적 지식을 적용하여 학년, 학기별로 무작위로 50-60여 가지의 기법과 방법을 나열하였습니다. 과정은 5단계 즉 생각꺼내기, 생각묶기, 재미있는 말ㆍ글놀이, 상상하여 해결하기, 말ㆍ글 표현하기로 범주화하여 분류한 까닭을 설명하면 무작위로 차례를 나열하면 창의마당 말글놀이 프로그램에서 지향하는 수업과정 즉 과정중심의 접근 쓰기 지도방법 계획하기-내용생성하기-내용조직하기-표현하기-수정하기 과정으로 한 시간의 본시수업이 이루어지는데 활용하는 측면에서 묶는 것이 좋다고 의견이 개진되어 그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5단계로 분류하였습니다. 생각을 꺼내고 생각을 묶고, 재미있는 말ㆍ글놀이를 해 보고, 상상하여 해결하고, 말글을 표현하는 과정으로 제시하는 것이 시각적 효과, 묶음의 효과, 과정별 활용 효과 일반창의능력, 국어창의성, 창의지능 계발 등에서 이점이라고 판단되어 단계별로 차례를 제시하게 되었습니다.
  • 7. 창의마당 말글놀이 프로그램을 교육본질론의 목적에서 본 강점
  • 국어 창의성 교육 방법을 모를지라도 이해하며 가르칠 수 있으며 학생은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음. 창의성교육, 국어창의성교육, 언어 창의성 교육은 별도로 그 내용과 지도 방법을 알아야만 지도할 수 있다는 선입견을 불식시키고자 첫째, 주제를 국어과 특수방법적인 지식을 적용한 기법을 제시하고 둘째, 그 기법과 방법에 대해 알기 쉽도록 용어의 정의와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였습니다. 셋째, 저, 중, 고학년 발달 수준에 맞게 해당학년에 해결하는 방법과 그 예를 실제 제시하여 학생들이 기법을 “아!”‘이렇게 적용하는구나’ 체득하도록 한 다음 넷째, 듣기, 말하기(해당학년 도서의 20%), 읽기(해당학년 도서의 40%), 쓰기(해당학년 도서의 40%)활동을 통해서 쉬운 문제를 해결해보게 하여 점진적인 과정으로 다섯째, 주제의 기법과 관련된 좀더 난이도가 있는 문제를 해결하게 함으로써 교사주도에서 학생주도로 옮겨지는 자기주도적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침으로써 교사들이 창의성교육, 언어창의성 교육, 국어과 창의성교육을 모르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과정별 접근을 통해 방법을 체득하여 가르칠 수 있고 학생을 스스로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러한 방법체득-실제화 과정을 거쳐 일반창의성, 언어창의성, 국어 창의성, 추론적사고, 비판적사고, 논리적 사고, 창의적 사고를 기르기에 적합한 프로그램이라고 힘주어 말할 수 있습니다. 학생측면에서 본다면 자율학습을 통해서 자발적으로 창의성과 언어표현력을 스스로 기를 수 있는 이점을 다양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 8. 창의적인 인간육성의 독창적 구현
  • 따라서 본 창의마당 말글놀이 프로그램은 우리나라 최초의 언어창의성 프로그램으로 우리의 혼을 기르는 브랜드 프로그램일 뿐만 아니라, 변화를 수용하고 미래를 개척하며 무한히 성장하는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는 독창적인 대표적 프로그램이라고 말할 있으며 일반 창의성과 우리 혼이 깃들어 있는 언어, 국어창의성 교육에 직접적인 활동을 통해 접근할 수 있음을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