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시작페이지로즐겨찾기추가
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
 > 언어검사 제안서
> 언어검사 제안서





초ㆍ중등학교 교육에서 강조해야 할 핵심역량
- 개인적 역량(personal Competence) 자기관리, 기초학습, 진로개발
- 사회적 역량(Social Competence) 의사소통, 시민의식, 국제사회문화이해, 대인관계
- 학습 역량(Intellectual Competence)창의력, 문제해결, 정보처리

언어 검사 종류 및 구성(4질 8종)
구분 종류 검사내용 시간
비용(1부)
문항 수 문항구성 채점기준
초등학교 저학년
(1,2,3)
A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50분
6,000원
듣기4
말하기4
읽기7
쓰기7
- 듣기문항은 들려주기 자료제시
- 읽기 5지 선다형 문항
- 그 외 서술형 문항구성
5단계평점
척도
초등학교 고학년
(4,5,6)
B 듣기4
말하기4
읽기9
쓰기7
초등학교 전 학년
(1,2,3,4,5,6)
C 듣기4
말하기4
읽기7
쓰기7
중학교 전 학년 D 50분
6,000원
듣기4
말하기4
읽기9
쓰기7
언어 검사 종류 및 구성(4질 8종)
구분 종류 검사내용 시간
비용(1부)
문항 수 문항구성 채점기준
초등학교 저학년
(1,2,3)
A1형 언어창의성
언어사고력
40분
6,000원
창의력6
사고력6
-서술형문항구성 5단계평점
척도
초등학교 고학년
(4,5,6)
B1형
초등학교 전 학년
(1,2,3,4,5,6)
C1형
중학교 전 학년 D1형 40분
6,000원
언어창의성ㆍ통계 언어, 언어창의성ㆍ사고력 통계해석

학교명

학년반

순번

성명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평가적사고 및 이해 감상적사고 및 이해 분석적사고 및 이해 비판적사고 및 이해 창의성
(백분위)

사고력
(백분위)

창의성
(LQ)

사고력
(LQ)

종합
(백분위)

종합
(LQ)

        A A B A B C A E 93 60 122 104 84 115
        A A A A D A B E 99 50 140 100 89 119
        A A C A D A A A 84 82 115 114 88 117
        A A C A D C B A 77 50 111 100 68 107
        A A

B

A D C A A 93 67 122 107 86 116
        A B C A D B B A 77 67 111 107 77 111
        B A C A D D E A 77 22 111 88 43 97
        E C D E E E D E 5 4 75 74 4 74
        A A B A A D A E 98 60 130 104 88 117
        A E B A C A A E 77 67 111 107 77 111
        A A B A C B A A 96 82 126 114 93 122
        A A A A C A C A 99 86 140 116 99 133
평                    균 81.25 58.08 117.83 102.92 74.67 111.58
해                    석 높 음 노력하면 나아질 가능성이 있음 우 수 보 통 높 음 우 수
표     준     편     차 25.76 24.36 17.22 11.85 26.55 14.64
최         고         점 99.00 86.00 140.00 116.00 99.00 133.00
3                     Q 96.50 70.75 127.00 108.75 88.25 117.50
중        간         점 88.50 63.50 118.50 105.50 85.00 115.50
1                    Q 77.00 50.00 111.00 100.00 74.75 110.00
최         저         점 5.00 4.00 75.00 74.00 4.00 74.00
언어샘플ㆍ표준화   학급, 학년, 학교전체, 전국수준 해석

종합 : 쓰기영역이 가장 양호하며, 말하기영역이 부족합니다.글을 쓸 때에는 쓸 내용을 생성 조작하여 다양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글을 쓰며, 고쳐 쓰기를 통해 글을 다듬어야 합니다. 경험을 통하여 축척 된 지식을 활용하여 실제 상황에 맞게 자신의 의견을 내세워 상호작용하는 말하기 연습이 필요합니다.

기대효과 및 활용방법
  • - 언어 영역에서 상대적 위치(전국규준(規準))를 개인별, 학급별, 학년별, 학교별로 파악
  • - 학년 수준에서 언어지수(language Quotient)파악
  • - 언어 영역별 개개 학생의 높은 하위요소와 낮은 하위 요소 구분 활용
  • - 일반 학생의 언어 측정을 위한 도구로 활용
  • - 언어 영재 판별을 위한 측정도구로 활용
  • - 언어(국어)영역이 조기 졸업 및 조기 진학대상자 판별도구로 활용
  • - 학위논문(석ㆍ박사), 연구학교(연구ㆍ시범ㆍ실험), 교과연구회 언어 측정 도구로 활용
  • - 학교의 지역적 특성을 살리는 언어 측정 도구 활용
  • - 언어 수준 판별에 따라 개별 처방 지도 활용
    - 기초학력 zero화 운동
전국국어과창의적사고력연구소 문의 063-288-0306/010-6615-6721 http://www.rctp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