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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말하기·읽기·쓰기·언어적 창의성 언어적 사고력, 언어총점 중심
언어 검사는 피검사자의 언어 영역별, 총점 수준 판별 목적
언어는 사람이 언어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힘으로 언어를 발달 단계나 학교급별 학년수준에서 적절하게 감당할 수 있는 힘입니다.
언어 검사는 이러한 언어의 영역인 듣기·말하기·읽기·쓰기·언어적 창의성·언어적 사고력에 대한 구인선정(구성개념)의 근거를 밝혀 적합하게 공유하고, 영역별 대표성이 강한 구인 선정 중심의 문항을 효과적·효율적으로 개발하여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필요에 의해서 언어 영역별 검사로 듣기·읽기·읽기·쓰기·언어 창의성·언어 사고력·언어총점 등의 7가지 영역에 대한 언어의 학교 급별, 해당 학년, 언어발달단계에 따라, 개개 피검자가 전국 평균에서 어느 수준에 있는가? 언어 지수는 얼마나 되는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피검자의 언어를 정확히 진단하고 언어를 향상하기 위한 처방적, 총체적 관점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언어 검사의 목적 달성의 검사지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언어구성




검사의 종류


검사내용


검사시간


문항수


문항구성


채점기준


A형


초등학교
저학년용
(1,2,3학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언어


50분


듣기 4
말하기 4
읽기 7
쓰기 7


듣기문항은 들려주기 자료제시
읽기객관식구성
그외서술형문항구성


5단계평점척도
읽기는 5지선다형


A1형


초등학교
저학년용
(1,2,3학년)



언어적창의성
언어적사고력
언어잠재력


40분


창의성 6
사고력 6


서술형문항구성


5단계평점척도


B형

초등학교
고학년용
(4,5,6학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언어


50분


듣기 4
말하기 4
읽기 9
쓰기 7


듣기문항은 들려주기 자료제시
읽기객관식구성
그외서술형문항구성


5단계평점척도
읽기는 5지선다형


B1형

초등학교
고학년용
(4,5,6학년)



언어적창의성
언어적사고력
언어잠재력

40분

창의성 6
사고력 6
서술형문항구성

5단계평점척도


C형

초등학교
전학년용
(1,2,3,4,5,6학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언어


50분


듣기 4
말하기 4
읽기 7
쓰기 7


듣기문항은 들려주기자료제시
읽기객관식구성
그외서술형문항구성


5단계평점척도
읽기는 5지선다형


C1형


초등학교
전학년용
(2,3,4,5,6학년)



언어적창의성
언어적사고력
언어잠재력


40분


창의성 6
사고력 6


서술형문항구성


5단계평점척도


D형

중학교
전학년용
(1,2,3학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언어


50분


듣기 4
말하기 4
읽기 9
쓰기 7


듣기문항은 들려주기 자료제시
읽기객관식구성
그외서술형문항구성


5단계평점척도
읽기는 5지선다형


D1형


중학교
전학년용
(1,2,3학년)



언어적창의성
언어적사고력
언어잠재력


40분


창의성 6
사고력 6


서술형문항구성


5단계평점척도

검사의 소요 시간은 학교급별 발달단계별 같게 하였다.
초등학교 저학년, 고학년, 전체학년, 중학교 공히 듣기·말하기·읽기·쓰기가 50분이며, 언어 창의력, 언어 사고력이 40분이다.
총 90분으로 정규 수업 2교시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게 개발되었습니다. 첫 시간에 50분 소요되는 검사영역은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이며 10분 쉬는 시간을 갖고 둘째 시간에는 언어 창의력, 언어 사고력 검사가 40분간 소요됩니다.
구체적인 검사 영역별 소요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영역\학교급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언어창의성


언어사고력


합계


A형,A1형:초등학교저학년용


10분


15분


10분


15분


20분


20분


90분


B형,B1형:초등학교 고학년용


10분


15분


10분


15분


20분


20분


90분


C형,C1형:초등학교전학년용


10분


15분


10분


15분


20분


20분


90분


D형,D1형:중학교전학년용


10분


15분


10분


15분


20분


20분


90분

검사 답안에 따른 검사 문항의 형태를 구분하면 듣기는 들려주는 이야기를 듣고 처음에는 듣고 검사지의 메모용 빈칸에 메모하고 두 번째 듣기 자료의 질문에 대한 답을 기억하여 기술하도록 하였습니다.
읽기는 5지 선택형 문항으로 문두에 알맞은 언어활동의 답을 선택하여 해당 번호를 기록하도록 하였습니다.
말하기는 언어활동 중에서 말할 내용을 쓰도록 하며 쓰기, 언어적 창의성, 언어적 사고력 문항은 서술형으로 문두에 적합한 언어활동에 대한 답을 기술하도록 하였습니다.
언어 검사 답안 작성은 OMR카드를 활용하고 이를 결과 처리합니다.
언어 원점수로 피검사자의 상대적 위치 파악
원점수 기록하기로 상대적 위치를 7가지 영역별로 파악하도록 하였습니다.
한 학생의 언어는 위의 각 영역에서 학생이 얻은 원점수와 이 원점수의 백분위로써 파악됩니다.
구체적으로 한 학생(홍길동, 초등학교 3학년)의 언어를 다른 학생들과 비교해 알아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점수를 <표>에 제시된 양식에 기록합니다.
- 각 하위 영역 및 총점에서 개인이 받은 원점수에 해당하는 백분위를 초등학교 저학년용 규준표에서 찾습니다.
   (백분위란 비교하고자 하는 해당 집단의 학생 모두를 100%로 했을 경우, 어떤 특정한 점수 밑에 몇 %의 학생이 있는가를 알려
   주는 지수임).
초등학교 3학년 백분위 : 초등학교 저학년용 규준 참조


듣기


읽기· 문학


쓰기·문법


말하기


언어창의성


언어사고력


전 체(총점)


원점수


20


35


22


17


29


22


145


백분위


83


78


82


91


94


74


97


규준점수


114


112


114


120


123


110


127

위에에서 3학년 길동이의 듣기 점수 20점은 해당 학년 규준에서의 백분위는 83.0인데, 이는 전국 3학년 규준에서 볼 때 길동이의 듣기는 상위 17%에 속하고, 그 아래에 83%의 학생들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읽기 점수 35점은 상위 22%에 속하고 그 아래에 78%의 학생들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쓰기 22점은 상위 18%속하고, 그 아래에 82%의 학생들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모든 하위영역의 점수를 합한 총점 145점은 상위 3%에 속하며, 그 아래에 97%의 학생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백분위 점수와 언어지수 수준

학교명

학년반

순번

성명

언어 창의성

언어 사고력

해석

백분위

언어지수(LQ)

백분위

언어지수(LQ)

언어창의성

언어사고력

84

115

97

128

우수

극히우수

100

143

82

114

극히 우수

우수

47

99

95

124

보통

극히 우수

84

115

86

116

우수

우수

89

118

99

133

우수

극히 우수

반평균

84

118

88

122

 

 

전체해석

전국5학년 규준에서
볼때 상위 84%에
속하고 그아래에
16%의 학생들이 있음

우수한
언어 창의력임

전국5학년 규준에서
볼때 상위88%에
속하고 그 아래에
12%의 학생들이 있음

우수한
언어 사고력임

언어창의성과
언어사고력이 우수함

학급별 영역별 백분위 점수와 언어지능 및 하위개념수준

학교명

학년반

순번

성명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평가적사고 및 이해 감상적사고 및 이해 분석적사고 및 이해 비판적사고 및 이해 창의성
(백분위)

사고력
(백분위)

창의성
(LQ)

사고력
(LQ)

종합
(백분위)

종합
(LQ)

        A A B A B C A E 93 60 122 104 84 115
        A A A A D A B E 99 50 140 100 89 119
        A A C A D A A A 84 82 115 114 88 117
        A A C A D C B A 77 50 111 100 68 107
        A A

B

A D C A A 93 67 122 107 86 116
        A B C A D B B A 77 67 111 107 77 111
        B A C A D D E A 77 22 111 88 43 97
        E C D E E E D E 5 4 75 74 4 74
        A A B A A D A E 98 60 130 104 88 117
        A E B A C A A E 77 67 111 107 77 111
        A A B A C B A A 96 82 126 114 93 122
        A A A A C A C A 99 86 140 116 99 133
             
평                    균 81.25 58.08 117.83 102.92 74.67 111.58
해                    석 높 음 노력하면 나아질 가능성이 있음 우 수 보 통 높 음 우 수
표     준     편     차 25.76 24.36 17.22 11.85 26.55 14.64
최         고         점 99.00 86.00 140.00 116.00 99.00 133.00
3                     Q 96.50 70.75 127.00 108.75 88.25 117.50
중        간         점 88.50 63.50 118.50 105.50 85.00 115.50
1                    Q 77.00 50.00 111.00 100.00 74.75 110.00
최         저         점 5.00 4.00 75.00 74.00 4.00 74.00
  • 개개 학생의 언어를 알 수 있습니다.
  • ㆍ개개 학생의 언어영역별(듣기·말하기·읽기·쓰기·언어창의성·언어사고력)·언어총점(종합)백분위 점수를 알아 전국
       어느 수준에 있는 가 알 수 있습니다.
  • - 90이상 매우 높음, 75-89 높음, 40-74 노력하면 높아질 가능성이 있음
       39이하 낮음
  • ㆍ개개 학생의 언어 영역별(듣기·말하기·읽기·쓰기·언어창의성·언어사고력)·언어총점(종합) 언어지수(Language Quality)
       를 알 수 있습니다.
  • - 120이상 극히 우수, 110-119 우수, 90-119 보통, 89이하 낮음
  • ㆍ개개 학생의 언어 영역별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 ㆍ듣기 영역의 하위 개념(듣기지식, 기능)의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 ㆍ말하기 영역의 하위 개념(지식, 기능, 실제, 맥락)의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 ㆍ읽기 영역의 하위 개념(읽기 지식, 읽기 기능-내용확인, 추론, 평가와 감상, 문학수용과 생산)의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 ㆍ쓰기 영역의 하위 개념(소통의 본질, 글의 특성, 내용조직, 표현과 고쳐쓰기, 매체 특성)의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 ㆍ언어창의성의 하위 개념(독창성,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상상력)의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 ㆍ언어사고력의 하위 개념(분석적사고, 비판적 사고기능, 평가적사고, 감상적사고, 논리적사고, 창의적사고)의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 언어검사 도구의 활용 및 기대 효과입니다.
  • ㆍ일반 학생의 언어 측정을기 위한 도구로 활용합니다.
  • ㆍ언어 영재 판별을 위한 측정 도구로 활용됩니다.
  • ㆍ언어 (국어)영역의 조기 졸업 및 조기 진학대상자 판별 도구로 활용합니다.
  • ㆍ학위논문(학사, 석사, 박사), 연구학교(연구, 시범, 실험학교),국어연구회, 교과연구회, 창의사고력연구회 언어 측정도구로
       활용합니다.
  • ㆍ학교의 언어, 언어창의성, 언어사고력 특화 사업을 위한 언어 측정도구로 활용합니다.
  • ㆍ언어는 모든 교과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기초(뿌리)·기본(기둥)이 되므로, 국어교과와 공통교과(수학, 사회, 과학)의 이해력을
       위한 기초자료로 언어를 측정하여 활용합니다.
  • ㆍ학습부진학생의 언어 판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합니다.
  • ㆍ언어 수준 판별에 따라 개별 처방 지도 방법을 강구하여 대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본 연구소에서 개발한 ‘창의마당 말글
       놀이’(서울, 전북 인정도서)를 활용하면 언어영재아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고, 학습부진학생의 언어를 향상시키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ㆍ언어를 학교, 학년, 학급 수준에서 집단적으로 판별하여 비교할 수 있고 개개 학생의 언어를 백뷴위 점수, 언어지능지수를
       알 수 있으며 영역별 수준과 하위 개념의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언어를 총체적인 관점과 아울러 하위 개념까지도 이해 할
       수 있어 언어의 미흡하거나 부족한 부분을 찾아 언어를 향상시키는 지향점을 찾아 처방 지도가 가능합니다.
언어 득점표에 대한 그래프 만들기
작성된 개인의 언어 득점표는 다음과 같이 검사 결과 요약표에 그래프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위 표에서 본 것을 길동이의 하위 언어가 3학년에 있어 어떤 위치에 있는가를 보여줄 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언어 득점표에 대한 그래프
언어 검사 결과 분석의 실제 : 언어창의성, 언어사고력 영역
학년반 순번 성명 창의성 사고력 창의성 사고력 해석
백분위 학년
규준
백분위 학년
규준
하위 하위 창의성 사고력
높은
요소
낮은
요소
높은
요소
낮은
요소

5학년
1반

1 70 108 83 115 독창성 유창성 비판적
사고
평가적
사고
보통 우수

5학년
1반

2 97 128 96 125 정교성 유창성 비판적
사고
감상적
사고
극히우수
극히우수

5학년
1반

3 18 86 37 95 융통성 유창성 분석적
사고
비판적
사고
낮음 낮음

5학년
1반

4 57 103 78 112 융통성 독창성 감상적
사고
평가적
사고
보통 우수

5학년
1반

5 95 124 73 109 유창성 독창성 분석적
사고
비판적
사고
극히우수 보통

5학년
1반

6 57 103 49 99 융통성 독창성 분석적
사고
비판적
사고
보통 보통

5학년
1반

7 76 111 78 112 융통성 독창성 비판적
사고
평가적
사고
우수 우수

5학년
1반

8


9 80 9 80 독창성 융통성 평가적
사고
감상적
사고
낮음 낮음

5학년
1반

9 64 105 73 109 독창성 유창성 비판적
사고
평가적
사고
보통 보통

5학년
1반

10 70 108 49 99 융통성 독창성 분석적
사고
비판적
사고
보통 보통

5학년
1반

11


76 111 89 118 유창성 독창성 비판적
사고
평가적
사고
우수 우수

5학년
1반

12 87 117 68 107 유창성 독창성 분석적
사고
비판적
사고
우수 보통

5학년
1반

13 50 100 31 93 융통성 독창성 평가적
사고
비판적
사고
보통 낮음

5학년
1반

14 87 117 49 99 융통성 독창성 평가적
사고
비판적
사고
우수 보통

5학년
1반

15 57 103 73 109 융통성 독창성 비판적
사고
감상적
사고
보통 보통

5학년
1반

16 70 108 62 105 융통성 독창성 분석적
사고
비판적
사고
보통 보통

5학년
1반

17 57 103 37 95 유창성 독창성 평가적
사고
비판적
사고
보통 낮음





64 105 62 105 융통성 독창성 분석적
사고
비판적
사고
보통 보통

개인별 학급별
전체해석

전국 5학년
규준에서
볼때 상위
36% 속하고
그 아래에
64%의
학생들이
있음
보통의
언어

창의력임
전국 5학년
규준에서
볼 때 상위
38%에
속하고 그 아래에
62%의 학생들이
있음
보통의
언어
창의력임
창의성의 개인별
학급의 높은
요소와
낮은 요소의
유형별 구분
사고력의 개인별
학급의 높은 요소와
낮은 요소의
유형별 구분
노력하면 언어
창의성과 언어 사고력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음
언어 검사 흐름도 및 효과
  • 언어 판별 -초·?중학교 학년 수준- 듣기·말하기·읽기·쓰기·창의성·사고력·총점 영역
  • 언어 검사 구성 유형-A형:초등학교 저학년용, 언어 4영역 50분, 창의성·사고력 40분
  • 언어 검사 구성 유형-A형:초등학교 저학년용, 언어 4영역50분, 창의성·사고영역 40분
  • 언어 검사 구성-C형:초등학교 전학년용,언어 4영역 50분, 창의성·사고력영역 40분
  • 언어 검사 구성-D형:중학교 전학생용, 언어 4영역 50분, 창의성·사고력 영역 40분
  • 언어 검사 실시-선택한 유형의 검사지로 OMR카드 답지 작성을 한 후에 결과 처리
  • 피검사자의 언어 상대적 위치 파악-원점수에 해당하는 백분위로 개인, 학급, 학년, 학교전체 위치파악. 학년규준 점수로 언어지능 수준 제시.
  • 언어 검사 결과의 분석자료 제시-개인별 밴분위 학년 규준 점수 제시, 언어 지능 지수(LQ)제시.합극규준점수 제시, 학급별 학년별 해석, 언어 영역별 높은 하위요소와 낮은 하위 요소 제시 및 분석
  • 언어 검사 결과 활용-언어 수준 판별에 따라 개별, 학급, 학년, 학교별 항상 지도. 언어 향상의 개별 처방지도 및 심화 발전지도. 창의마당 말글놀이 프로그램(인정도서)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