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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 언어능력검사종합클리닉 > 초등학교저학년용(1.2.3학년)
초등학교 저학년 언어검사
  • 듣기ㆍ읽기ㆍ쓰기ㆍ말하기
검사지를 받으면 학교, 학년, 반, 번호, 이름, 성별을 정확하게 써 넣으세요. 지시가 있을 때까지 검사지를 펼치지 말고 기다리세요. 주의사항을 듣고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문제를 푸세요. 정확한 문제 풀이와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정숙을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을 쓸 때에는 문제를 잘 읽고 정답이라고 생각되면 해답이나 번호를 쓰세요. 서술형, 객관식 문항이 섞여 있으므로 문장이나 단어를 검사지에 직접 쓰세요. 빠진 문항이 있는지 확인한 후 검사를 마치도록 하세요.
  • 검사지의 내용 영역
  • 언어검사 초등학생용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은 50분입니다. 언어검사는 아래와 같이 총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검사영역 듣기 읽기ㆍ문학 쓰기ㆍ문법 말하기
    시간 10분 10분 15분 15분 50분
  • 검사의 특징
  • 1. 언어 영역별로 되어 있다.
  • 2. 초등학교 저학년용은 1,2,3학년 수준
  • 3. 언어 영역별 구인 선정 하위 요소별로 되어 있다.
  • 4. 듣기 영역은 들려주기 자료로 되어 있다.
  • 5. 읽기는 창의적 사고력 중심의 5지 선다형으로 되어 있다.
  • 6. 듣기ㆍ말하기ㆍ쓰기는 서술형으로 진술한다.
  • 7. 영역별 문항 난이도가 적정하다.
  • 8. 구인 선정(구성개념)이 학년 수준에 맞게 적절하여 타당도 높은 결과를 얻는다.
  • 9. 방대하고 치밀한 언어 표준화 작업을 통해 신뢰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구인 선정의 하위 요소(구성개념)
  • - 듣기:지식 (담화특성),기능(추론),기능(내용확인), 기능(평가감상)
  • - 말하기: 내용생성, 내용조직, 표현 및 전달
  • - 읽기: 지식(소통의 본질, 글의 특성),기능(내용확인),기능(평가와 감상), 기능(추론),
       지식(문학의 본질과 특성)수용과 생산(내용 이해)
  • - 쓰기: 소통의 본질, 글의 특성, 내용 생성, 내용 조직, 표현과 고쳐쓰기, 지식적 검사(문법),국어의 규범, 상황 맥락,
       관찰과 분석
  • 기대 효과 및 활용
  • - 언어 영역에서 상대적 위치(전국규준)를 개인별, 학급별, 학년별, 학교별로 파악
  • - 학년 수준에서 언어지수(language Quotient)파악
  • - 언어 영역별 개개 학생의 높은 하위요소와 낮은 하위 요소 구분 활용
  • - 일반 학생의 언어 측정을 위한 도구로 활용
  • - 언어 영재 판별을 위한 측정도구로 활용
  • - 언어(국어)영역이 조기 졸업 및 조기 진학대상자 판별도구로 활용
  • - 학위논문(학ㆍ석ㆍ박사), 연구학교(연구ㆍ시범ㆍ실험),교과연구회 국어연구회, 창의적사고력연구회,
       언어 측정 도구로 활용
  • - 학교의 지역적 특성을 살리는 언어 측정 도구 활용
  • - 언어 수준 판별에 따라 개별 처방 지도 강구
  • - 기초학력 Zero화 운동


<초등학교 언어 검사지 >